경매상담
전문가칼럼
경매대출상담
대출상담내역

 

전문가칼럼
동호수 오기란?
등록자 관** 등록일 2021-01-23 22:26:02 조회 63




경기도 광주의 빌라는 인수권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듭된 유찰횟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의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면 공부상 102호로 등재되어 있으나 현황 출입문에는 101호로 표식이 붙어 있는경우 입니다.
이런 물건은 현황과 공부상 호수가 서로 불일치하는 동호수 오기 물건이라고 합니다.

연립. 다세대주택은 4층 이하의 공동주택으로 한 동당 연면적 (지층 제외한 각층 바닥 면적 합계)이 660 제곱미터200평을 초과하면 연립 그이하는 다세대로 구분됩니다.

동호수 오기는 연립 다세대 빌라 물건에서만 문제가 됩니다.
아파트는 이런 문제가 없고 다가구 단독주택은 있더라도 문제가 안됩니다.

빌라는 아파트처럼 정형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같은 층이어도 서로 평수나 실내구조가 완전 다릅니다.

건축주가 부담없이 짓는 연립.다세대 빌라에서 간혹 일어나는 실수는 건축물현황 도면과 실제 문의 표식을 서로 바꾸어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서로 아무 의심 없이 자기가 산 호수와 반대편 집을 문의 표식만 보고 입주 합니다.

실제로는 오른쪽 집주인이거나 세입자이면서 왼쪽 집에 점유하면서 전입은 오른쪽 집에 해놓고 아무도 모르고 그냥 삽니다. 대출도 받고 매매도 합니다.

그러다가 경매가 개시되어 감정을 실시하면 이 두집이 지금까지 서로 잘못 전입하고
집을 바꾸어서 살았다는 사실이 밝혀 집니다.
공적장부와 현황. 전입.점유가 서로 불일치 합니다.

동호수 오기물건을 다루는 방법은 집행법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신청채권자에게 보정하라고 하는 경우와 위의 경우처럼 공고하고 그냥 진행 하는 경우입니다.

낙찰자 입장에서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물건입니다.
 
의견달기
top▲

즐겨쓰는검색 즐겨쓰는 검색 보기
나의관심물건 나의관심물건 보기
나의관심신건 나의관심신건 보기